본문 바로가기
Interviews/Personas

넷플릭스 퍼펙트 데이즈 감독, 빔 밴더스 인터뷰

by B side 2025. 1. 5.
728x90

* 원문 출처 : https://progressive.org/latest/perfect-days-interview-with-wim-wenders-rampell-20240201/

 

Perfect Days: An Interview with Wim Wenders

In two new films, the renowned German director dramatizes working class life in Japan and documents an antifascist artist from Germany.

progressive.org

 

출처 : https://timelessfilmfestival.pl/en/king-of-time-a-retrospective-of-wim-wenders-films/

 

현재 미국에서는 슈퍼히어로와 범죄 드라마가 스크린을 지배하는 시기에, 왜 프롤레타리아 주인공에 대한 영화를 선택하셨나요?

 

영화 속에서 그가 슈퍼히어로라는 것이 드러났기 때문이에요. [웃음.] 그는 놀라운 일을 해내고 만족스럽게 살아가고 있어요. 만약 오늘날에 살아가면서 자신이 가진 것에 만족하고 행복하게 사는 것이 슈퍼히어로의 힘이 아니라면, 슈퍼히어로가 할 수 있는 다른 일이 무엇일지 모르겠어요.

 

당신의 작품에서 계급이 주는 역할은 무엇인가요?

 

제 영화는 모두가 평등하다는 전제하에 제작됩니다. 평등은 제 영화의 주요 특징 중 하나예요. Wings of Desire의 천사들이 그것을 분명하게 보여주죠. 그들은 사람들이 사람임을 분명히 하고, 누구도 더 낫거나 못한 사람이 아니라고 말해요. 중요하거나 중요하지 않은 사람이 없어요. Hirayama도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어요. 그는 변기 옆에 사는 노숙자도 Hirayama를 전혀 알아채지 못하는 은행가도 똑같이 봐요. Hirayama에게 사람들은 모두 같고, 그는 모든 사람을 동등하게 대해요. 모든 사람을 보고 모두에게 존경심을 가지고 있어요. 평등은 프랑스혁명의 핵심 단어예요. 단순히 자유와 형제애뿐만 아니라요.

 

Perfect Days는 1970년대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영화인 Five Easy Pieces를 연상시키는데, 그 영화들이 당신과 Perfect Days에 영향을 미쳤나요?

 

미국 감독 중에서는 거의 언급되지 않는 Frank Capra도 추가해 볼 수 있겠네요. 하지만 제가 이 영화를 만들 때 정말 마음에 두었던 감독은 일본 감독인 오즈 야스지로였어요. 우리는 주인공의 이름을 Hirayama로 지었는데, 이는 [1953년] 영화 Tokyo Story의 주인공 이름이었기 때문이에요. Tokyo Story에서 Shukichi의 가족 이름이 Hirayama였죠. 그 영화는 제 영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영화 중 하나예요.

 

Perfect Days는 오즈에게 헌정된 작품인가요?

 

네, 그렇습니다.

 

Perfect Days의 프레스 노트에는 “Hirayama는 깊이 떨어진 특권층과 부유한 과거를 가진 사람”이라고 되어 있는데, 그 점에서 Perfect Days는 1970년대 Five Easy Pieces를 떠올리게 해요.

 

Hirayama가 차 안에서 듣는 음악과 그의 오래된 낡은 밴, 그리고 그는 젊었을 때 1970년대와 1980년대에 카세트를 버리지 않고 보관했어요. 음악은 이야기의 일부예요. 영화에는 대화가 많지 않아요. 일부 스토리텔링은 음악을 통해 이루어져요. 그리고 당신이 말한 것처럼 Hirayama는 다른 과거를 가지고 있었어요. Five Easy Pieces에 대한 당신의 생각이 정말 좋아요. 제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영화 중 하나이고, 훌륭한 로드 무비예요. 그리고 Jack Nicholson이 그 트럭에 타는 장면은 영화 역사에서 최고의 순간 중 하나예요. 음악은 Hirayama의 삶의 일부이고, 그의 만족의 방식이기도 해요. 그는 주변에 기술이 많지 않아서 카세트를 듣는 걸 좋아해요. 그의 방에는 텔레비전도 없고 또 다른 디지털 미디어도 없어요. 그는 여전히 많은 아날로그 장비를 가지고 있어요 — 오래된 카메라와 카세트 레코더가 그가 원하는 모든 것을 해낼 수 있게 해 줘요. 그는 좋아하는 것들을 몇 장의 사진으로 찍고 싶어 해요. 그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나무와 나무 사이로 비치는 빛, 일본에서 아름답게 부르는 komorebi예요 — 그리고 그가 좋아하는 음악은 오래된 카세트에서 듣는 것이에요.

 

Lou Reed의 노래 “Perfect Day”가 당신의 영화 OST에 포함되어 있나요?

 

우리가 "Perfect Day"를 듣는 장면을 촬영할 때, 그 날이 이 영화의 제목이 될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어요. 영화는 촬영 전에 Komorebi라고 불렸어요. Hirayama가 방바닥에 누워 “Perfect Day”를 듣는 그날, 일본인 공동 작가 Takuma Takasaki와 저는 서로 고개를 끄덕이며 그것이 진짜 제목임을 깨달았어요. 물론, 노래를 사용하고 영화 제목을 “Perfect Days”로 부르려면 노래와 저작권 관계를 정리해야 했지만, 다행히도 잘 해결되었죠.

 

우리는 촬영 중에 영화에 나오는 모든 노래를 같이 들었어요. 물론, 마자막에 Hirayama는 Nina Simone을 틀기 위해 하고 카세트를 넣었는데, 실제 노래인 “Feeling Good”이 재생돼요. 그게 영화 전반에 걸쳐 적용돼요. 우리는 항상 영화 속에서 실제 노래를 사용했어요. 그것이 이야기를 전달하고 음악이 스토리텔링 과정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는 데 도움이 되었어요.

 

Hirayama는 Five Easy Pieces의 Jack Nicholson 캐릭터와 유사하게 매우 정제된 배경을 가진 인물로 보이는데요. Hirayama가 음악 경력을 추구하는 사람이 아닌, 화장실을 청소하는 청소부로서 블루칼라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게 된 이유가 있나요? 영화에 나오지 않는 그의 배경 이야기를 말해주실 수 있나요?

 

정말로 그것을 공개하고 싶지 않았어요. 저는 [Hirayama를 연기한 Koji Yakusho 배우]에게 그것을 주었어요, 그래서 그가 읽을 수 있도록. 그 외에는, 사람들이 스스로 조합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이것을 이렇게까지 말씀드릴게요: 그는 사업가였고, 부유했으며, 불행했고, 많이 술을 마셨고, 그의 삶은 망가져 가고 있었어요. 어느 날 아침, 그는 이 낡은 호텔 방에서 깨어났는데, 어떻게 그곳에 왔는지, 섹스를 했는지,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전혀 모르겠어요. 그는 자신의 삶이 엉망이라고 생각했고, 그것을 싫어했어요. 그는 실제로 그것을 끝내는 생각도 해보았어요.

 

그러다 기적적으로, 이른 아침에 그의 앞 벽에 햇살이 비추기 시작했어요. 창문 앞의 작은 나무를 통해 빛이 떨어졌죠. 나뭇잎과 햇빛, 그림자가 움직이는 장면을 보고 그는 그것을 응시하며 눈물을 흘리기 시작했어요, 왜냐하면 그는 그렇게 아름다운 것을 본 적이 없었거든요. 그는 아마 그것을 봤었을 수도 있지만, 알아채지 못했어요. 그러고 나서 그는 그것이 자신의 실존적 위기에 대한 해답임을 깨달았어요, 그것을 알아채는 사람이 되기로요. 그는 비싼 차와 사업 직업을 포기하고 정원사가 되었고, 결국에는 화장실을 돌보는 청소부가 되었어요, 그것들은 모두 작은 공원에 있기 때문이에요. 어떻게 된 일인지 모르겠지만, 어쩌면 그들은 Hirayama를 화장실을 돌볼 청소할 이상적인 사람을 찾은 셈이죠. 그게 그의 배경 이야기예요. 저는 그것을 저의 의지와는 다르게 공개해 버렸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