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san/Real estate

일산 2구역 재개발 어떻게 되어가고 있을까?

B side 2021. 12. 26. 15:42
728x90

 


작년에 쓴 글에서 일산 2구역이 해제되었다는 이야기를 적었다. 1구역 어반스카이의 경우 해제 후 3년 4개월 만에 분양을 시작하였다는 이야기였다. 엘로이 흥행도 있고 어떻게 되어가나 궁금하던 찰나에 찾아보니 웬걸 뭔가 문제가 있었다.

일산 2구역 해제에 반대하는 기존 조합원들이 20년 10월 27일 정비구역 해제 등 무효확인(취소) 소송, 집행정지 신청 송달이 되었고 11월 27일 집행정지 인용 결정이 되어 현재는 행정소송 중인것으로 판단된다. 나무위키에 따르면 기존 동의서에 사망한 조합원의 서명이 들어가 무효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한다.

쉽게 말하면 재개발 해제가 무효가 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아무래도 개인의 재산이 걸려있다보니 누구 하나 쉽게 물러서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어반스카이를 진행한 업체에서 동의서를 받고 있다는 이야기도, 여러 건설사에서 관심 있다는 소문도 있다. 하지만 재정비 촉진지구(조합 주도)를 해제든 별도의 재개발구역으로 지정(민간주도)이든 결정나야 진행될터인데 도대체 언제쯤 결정 나는 것일까?

관련하여 확인해본 결과 현재 3개의 소송이 진행 중이며 22년 1월 중 선고기일 지정된 건 1건, 3월 중 변론기일이 지정된 건이 2건으로 보인다. 이제까지 계속 미루어진 것으로 보아 또다시 연기될 수도 있지만 우선 내년 3월 중에는 어느 정도 윤곽이 나오지 않을까?

어반스카이의 준공이 1년, 대곡 소사선 개통이 1년 1개월 남은 시점에서 그 사이에 해결되어 오랜 기간 고생한 사람들의 염원인 낙후된 일산 시장의 변화가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관련글 : https://netflix-bside.tistory.com/41?category=984368

 

일산 2구역 재개발 해제 및 전망

주로 관심 가는 배우 감독들의 인터뷰를 발 번역하는 블로그인데, 어쩌다 쓴 일산동 이야기가 블로그 내에서 꽤 인기글이 되어버렸다. 부족한 실력일지라도 직장 다니면서 짬 내서 시간을 내

netflix-bside.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