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먹는 스틱커피의 카페인 함유량은? (일리 vs 카누 vs 스타벅스 비아 vs 캡슐커피)
여름철 재택근무를 하면서 일리 스틱커피를 접한 이후에는 계속 마시고 있다. 하지만 한 가지 커피만을 고집할 수는 없는 터, 회사에서는 여러 가지 이유로 다른 커피를 마실 일도 많고, 그래도 스타벅스를 가는 일이 있기에 궁금해졌다. 맛은 물론 다르지만 카페인은 얼마나 다른 걸까?
사실 일리의 경우 클래식 로스트(빨간색 띠) 제품 미니(1g) 짜리를 먹고 있어서 한 잔 먹었을 때 잠이 깬다는 느낌이 약해서 강하게 먹고 싶을 때는 두포씩 먹곤 했다. 혹시 이거 카페인 과다 섭취하는 건 아니겠지? 여느 제품처럼 영양정보에 대해선 % 단위로 잘 나와 있지만 카페인은 꼭 표기할 필요가 없어서인지 표기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일리 스틱커피의 경우에는 2.7% 미만으로 함유하고 있다고 적혀있다. 한마디로 맥스 2,7%라는 것인데 환산하면 아래와 같다.
일리 스틱 커피 카페인 함량 : 미니 (1000mg) x 2.7% = 27mg /일반 (1600mg) x 2.7% = 43.2mg
* 인텐소(갈색)도 카페인 함유량은 같다.
어? 생각보다 얼마 안 되는 것 같은데? 다른 스틱 커피를 비교해보았다.
카누 마일드(빨간 띠) 카페인 함량 : 미니 33mg / 일반 66mg
* 다크 로스트는 미니의 경우 4mg, 일반의 경우 8mg 정도 차이
스타벅스 파이크 플레이스 카페인 함량 : 86.4mg
스타벅스 비아.. 압도적으로 높은 카페인 수치를 보였다. 그래서 비쌌,,, 아니 맛이 있었구나 싶었다. 일리가 연하게 느껴졌던 이유가 있었던가 싶기도 하고, 다만 성인 기준 일일 카페인 섭취를 400mg 이하를 권장하고 있기 때문에 크게 문제는 없어 보이나 왠지 카페인을 빼고 싶은 나에게는 일리가 딱인가 싶기도 하다.
찾다 보니 가끔씩 먹는 네스프레소 캡슐과 스타벅스 아메리카노의 카페인 함유량도 궁금해졌다.
스타벅스 아메리카노(톨 사이즈 기준) 카페인 함량 : 150mg
* 기본(투 샷 기준), 1 shot 75mg
네스프레소 오리지널 캡슐 카페인 함량 : 50~80mg
메가 커피 기본(투 샷) 카페인 함량 : 190mg
물론 커피는 맛이 먼저라고 생각하지만 자주 먹던 커피의 카페인 양을 찾아보다 보니 생각보다 사람의 감이라는 건 믿을만할 때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집에서 먹기엔 일리가 짱이다! 아 최근에 발견한 사실인데 쿠팡에서도 일리 스틱을 판매하고 있다.
https://link.coupang.com/a/b44WMd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